대한민국

F-35 Cover

록히드마틴 코리아는 복합적인 문제와 환경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글로벌 선도기업 록히드마틴의 자회사이다.

록히드마틴 코리아는 20년 이상 한국에 위치하고 있으며 당사의 전문성은 대한민국의 강력한 자국 방어 시스템, 항공관제 체계 현대화, 우주 및 통신 관련 기회를 포함한 국가차원의 우선 순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 통합과 군사 및 민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록히드마틴 코리아는 대한민국 군 및 업계와 협업을 통해 F-35 라이트닝 II, F-16 파이팅 팔콘, T-50 골든 이글, FPS 117 등의 프로그램으로 국가 임무 수행에 필수 조건을 충족한다.

록히드마틴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F-16을 20년 넘게 공동 제작해왔다. 추가로 삼성 데이터 시스템과 협업을 통해 한국의 항공관제 관리 시스템 및 한국지역관제소 시스템을 현대화했으며, KT와 협업하여 여러 통신 위성을 성공적으로 제작했다. 록히드마틴은 특히 KAI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T-50 골든 이글에 대해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록히드마틴은 대한민국 및 업계 파트너와의 오랜 관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대한민국 프로그램 및 역량 

F-35
F-35 라이트닝 II

대한민국은 F-X 3차 사업으로 불리는 3년 이상의 경쟁 입찰 과정을 통해 2014년 3월 24일에 공식적으로 F-35A 라이트닝 II를 차세대 전투기로 선정했다. 따라서 대한민국공군은 2014년 9월 40대의 F-35A를 도입을 승인할 구매수락서 (Letter of Offer and Availability, LOA)를 서명했다. 초기 도입분은 초도생산 (LRIP) 10의 포함됐고 2018년부터 인도될 예정이며 F-35 조종사 훈련도 같은 해 미국 아리조나 주 루크 공군기지에서 착수할 계획이다.

T-50
T-50 골든 이글 / T-50A

T-50 사업은 대한민국공군 조종사에게 고등훈련기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록히드마틴과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공동 개발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공군에게 100대 이상의 T-50 골든 이글을 인도했으며, 대한민국공군과 여러 국가를 포함하여 150대 이상의 T-50을 현재 운용 중이다. T-50의 두 번째 개량기인 FA-50 소형 전투기도 생산 중이다. 록히드마틴과 KAI는 공동 개발을 이어가며, T-50A를 미 공군 고등훈련기 프로그램 (APT/T-X program)에 제안 중이며 제안서는 올해 3월 말에 제출했고, 2017년 12월에 발표를 앞두고 있다.  

F-16
F-16 파이팅 팔콘

대한민국은 오랜 F-16 고객이자 파트너이다. 록히드마틴은 대한민국공군의 KF-16 부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긴밀히 지원할 계획이다. 록히드마틴은 2016년 말 자사의 첨단 F-16V의 구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공군의 F-16전투기 134대를 개량하는 사업을 계약했다. 

S-92
S-92

대한민국 해양경찰청은 긴급 인명 구조임무를 위해 S-92® 헬리콥터 두 대를 운용 중이다. 해양경찰청은 S-92® 헬리콥터를 운용하면서 현재까지 1,000 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달성했고, 긴급 의료수송, 수색 및 구조 임무를 수행하며 30명 이상의 인명을 구조하는데 기여했다. 시콜스키는 해양경찰청의 구조임무 성과를 높이 평가하며 “Winged-S Rescue” 상을2017년 3월에 수여했다.

MH-60R
MH-60R

미 해군이 배치하고 운용 중인 MH-60R Seahawk® 헬리콥터는 세계 최고의 첨단 해상작전 헬리콥터이며, 해상 및 해안 지역의 주요 대잠작전〮해상무기 시스템이다. 현재까지 가동 가능한 해군 헬리콥터 중 가장 유능하고 호위함, 구축함, 순양함 및 항공 모함에서 운용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Black Hawk
Black Hawk

블랙호크는 병력 수송과 전투공격, 의료 수송, 인도주의 구호, 수색 및 구조, 근접 공중 지원 등의 임무를 위한 전투공격 및 다용도 헬리콥터다. UH-60L 의 개량형인 UH-60P 블랙호크는 대한민국 육군을 위해 제작된 기종이다. 대한항공과의 협약을 통해 약 150대가 제작되었다.

Aegis
KDX III Aegis Destroyer

이지스는 전투체계는 항공 및 육지 방어와 대잠 역량을 갖춘 차기 다목적 KDX-III 세종대왕급 구축함 3척(KDX-III)에 탑재될 예정이다. 세종대왕함, 율곡이이함, 서애류성용함 등 3척의 KDX-III 구축함은 이지스 전투체계를 탑재한 수상전투함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대한민국은 2008년에 해군이 세종대왕함을 임관했을 때 국제적인 이지스 전투체계 함대에 합류했다.

Pac-3
PAC-3

대한민국 공군은 패트리어트 미사일 시스템을 PAC-3 미사일 요격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직접타격(Hit-to-Kill) 기술을 활용하여 대량 살상 무기를 탑재한 탄도미사일로부터 방어할 수 있게 되었다. 대한민국은 2015년 3월 13일에 구매수락서를 승인했다.

ROKST&R
ROKST&R

록히드마틴의 대한민국 과학 기술 연구 (Republic of Korea Science, Technology and Research, RoKST&R) 공모전은 자사의 주요 역량 선에서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국내 대학과 연구기관에게 기금 및 멘토링을 제공하는 록히드마틴의 R&D 기구다.